default_setNet1_2
ad29

코로나19...영등포역 약국 여파 커

기사승인 2020.10.12  16:55:00

공유
default_news_ad1

- 권리금 최대 2-3억원빠져...매출, 임대율 동반해

   
▲ 영등포역 일대 사진

서울 서남부의 영등포역 상권은 물론 주변 목동, 광명, 강서지역이 코로나 19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이는 경기도서부지역의 대규모 유동인구를 감안하면 충격적인 결과다. 특히 영등포 지역 약국 상권의 경우 권리금이 최소 2억원에 달하던 지난 2018년 하반기 보다 현재 권리금 규모가 1억여원 이상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일 이 지역 부동산 중계업자에 따르면 전반적인 지역상권 경기가 가라앉으면서 약국 등 소위 리스크가 없는 상가에도 여파가 미치고 있다며 이 지역의 경우 권리금 축소가 다른 지역에 비해 적지만 여의도를 비롯 마천, 강서구 등 매우 큰 폭으로 권리금이 빠져나가고 있다.

 

이는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주요 상권인 명동, 강남역 등에 이어 여타 상권들의 여파가 클 것으로 경고하고 있다. 서진영 부동산학회 회장은 "대부분 지역 상권의 여파가 현재까지 버틴 것은 코로나19 전염 확율이 서울 등 수고권에 이르지 않을 것이란 낙관론때문이다"며 "하지만 지난 광화문 집회를 통해 증폭된 코로나19 전염이 수도권지역에 집중되면서 주요 상권의 소위 '희망'을 망가트리는 결과를 낳았다"고 진단했다.

 

특히 서울역을 비롯 주요 지하철에 근접한 상권의 경우 IMF때와 비슷한 양상으로 특히 권리금을 받지 못하는 상권이 속출해 진 것에 전문가들은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역사가 매우 오래된 만큼 도태되고 있는 분위기도 있었지만 소위 강남,역삼역 부근의 신흥지역보다는 훨씬 안전된 자산율은 이곳의 특징 중 하나라는 게 그들이 말하는 과거 진단이었지만 현재는 이마저도 무색해 하고 있다.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2분기 영등포 상권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12.5%로 서울 평균 공실률 7.9% 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SK텔레콤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지오비전 통계를 통해서도 증명돼 영등포역 상권의 경우 지난 8월 기준 영등포역 상권 일평균 유동인구는 25만 2,603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월평균(30일 기준) 약 760만명의 유동인구가 영등포역 상권을 찾는 셈이다.

 

이는 영등포역 상권이 몰락과 함께 다른 인근상권의 경종을 울릴 수 있다는 경고로 해석된다.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지난 3월부터 여파가 컸던 것이 현재는 타임스케워, 롯데백화점 등 대형상가까지 여파를 미친다는 점은 현재 역 인근 편의점 매출 조사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영등포역 상권 내 편의점 월평균 추정 매출은 2020년 8월 기준 4,439만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상권이 속한 영등포구 편의점 월평균 추정 매출 5,057만원 대비 618만원 낮은 매출이었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영등포역 인근 상권은 많은 유동인구가 방문하지만 유흥업소가 많고 밤이 되면 노숙자들이 모이는 등 이미지가 좋은 상권은 아니다"며 "여기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상권의 분위기는 더욱 침체됐다"고 전했다.

 

이어 "다만 상권 내 구축 건축물이 많아 상가 임대료는 낮은 수준이지만 매입 비용도 상대적으로 낮아 올 2분 투자수익률은 1.8%로 서울 내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며 "만약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 종식되고 상권의 분위기가 개선된다면 상권의 분위기는 다시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상권을 분석했다.

 

역 주변 대형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A대표약사는 "현재 임대율을 감당하기란 버거운 상태"라며 "5년간 운영을 하면서 첫 권리금이 3억원에 비해 현재 1억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는 것다고 인근 부동산중계업자들이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약국권리금을 받아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고 싶어도 권리금이 많이 빠지면서 희망조차 버리고 있다"며 "이는 서울 삼성역 인근을 비롯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 반면 매출도 매우 저조해지면서 희망이 사라진 것가 같다"고 한숨을 쉬었다.

김형진 wukbar@naver.com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