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ad29

약정원, 10월 1주차 신규의약품 공개

기사승인 2020.10.13  10:24:21

공유
default_news_ad1

- 총 29개 중 해열, 진통 6개, 소화퀘양제 5개, 당뇨병용제 3개 등

약학정보원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새로 허가된 의약품을 공개했다. 해당 주간 리뷰에는 새로 허가된 신규 의약품 총 29개 품목을 포함되어 있다.

 

   
 

그중 가장 많이 새로 허가된 의약품으로는 해열, 진통, 소염제 6품목, 소화성궤양용제 5품목, 하제, 완장제 및 당뇨병용제 3품목이다.

 

허가 상위 성분으로는 파모티딘 및 피오글리타존염산염 성분이 각각 3품목, 이부프로펜 및 에스오메프라졸마그네슘삼수화물, 탄산칼슘+농축콜레칼시페롤 복합제가 각각 2품목씩 포함되어 있다.;

 

이어 약정원은 지난 6일 새롭게 허가된 사항에 대해 에스오메프라졸마그네슘삼수화물(esomeprazole magnesium trihydrate) 성분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한미약품) 2개 함량(20, 40mg)에 대한 설명을 이어가며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의 경우 기존 PPI 제제의 단점인 짧은 반감기를 연장하여 야간에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나는 ‘야간 위산분비 돌파’ 부작용 위험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에소메졸디알서방캡슐은 위식도 역류질환(GERD) 중 미란성 역류식도염의 치료와 식도염 환자의 재발방지를 위한 장기간 유지요법에 적응증을 가진다.

 

이번 주간리뷰에는 당뇨병치료제인 베이사글라퀵펜100unit/mL(인슐린글라진, 유전자재조합), 류마티스 관절염 및 궤양성 대장염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레마로체주100mg(인플릭시맵)(단클론항체, 유전자재조합)의 허가변경 지시에 따른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베이사글라퀵펜100unit/mL(한국릴리)의 재심사를 위한 국내 시판 후 조사(4년간 647명 대상) 결과, 이상사례 발현율은 10.20%로 이 중 예상하지 못한 중대한 약물 이상반응으로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이 보고되었다. 더불어 예상하지 못한 중대한 이상사례로 고혈당, 통풍, 폐렴 등이,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예상하지 못한 약물 이상반응으로는 오심, 현기증 등이, 인과관계와 상관없는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로 비인두염, 변비, 뇌경색증 등이 보고되었다.

 

또한, 레마로체주100mg(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재심사를 위한 국내 시판 후 조사(4년간, 180명 대상) 결과, 이상사례 발현율은 12.78%로 이 중 예상하지 못한 중대한 약물 이상반응으로 결장염이 보고되었다. 더불어 예상하지 못한 중대한 이상사례로 담즙성 간경화가, 인과관계와 상관없는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로 항문 열창, 이명, 뇌염, 식욕 감소 등이 보고되었다.

 

 

김형진 wukbar@naver.com

<저작권자 © 약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